각종 암 정보

항암방사선치료는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 자격증을 가진 자가 암의 직접적인 치료를 목적으로 고에너지 전리방사선을 조사하여 암을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암보험을 이러한 비용을 받기 위해서는 암으로 확정된 후 암 치료를 직접적인 목적으로 약관에서 정한 항암방사선치료를 받은 경우에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사선치료는 암 3대 치료에 해당하는 치료법으로, 암 수술에 대한 정확한 정의가 기재되어 있다면 그에 따라 보험금을 지급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실제로 2011년 상반기의 약관을 살펴본다면 수술 정의를 하지 않았다면 방사선 치료를 이용해 수술해도 인정을 받지 못해 보험금의 지급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하반기에 대법언 판례에서는 약관상 수술이라는 정의를 하지 않았다고 해도 수술의 범위에 대해 확대 해석을 할 것이라고 해 수술 불가능으로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되었다면 보험금을 지급 받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대상의 조건은 생체 절단과 절제 등과 같이 명시가 되어 있지 않은 암보험 상품과 수술 진행이 힘들정도로 암 진행이 심한 경우, 수술 시 신체기능이 손상되는 이유 등에 의해 수술 지속이 불가능한 경우 역시 보험금을 지급해주는 대상에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또한 신체 부위 별도로 암으로인해 방사선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경우 1회 수술한 것으로 되어 보험금 지급을 받는 것이 가능하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